2012년 8월 22일 수요일

‘뚱뚱한 사람 두뇌가 빨리 늙는다?’ 규명 충격




뚱뚱한 사람은 두뇌가 빨리 늙는다?

21일 BBC에 따르면 비만이 인지능력 저하, 기억력 감퇴 등 두뇌 노화 속도를 더 빠르게 촉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
영국 알츠하이머 연구소 연구팀은 35~55세 영국 공무원 6401여 명을 대상으로 10년간 비만과 두뇌 노화의 연관관계에 대해 조사했다. 그 결과, 비만인 사람은 같은 나이대의 건강한 사람보다 논리를 유추하고 기억하는 등의 두뇌 활동이 저하되는 속도가 22.5%가량 빠르게 나타났다. 이들의 평균 뇌 연령도 건강한 사람보다 3.8년 더 높았다.

연구팀은 비만인 경우 혈중 당 농도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등 신진대사에 이상이 생기고, 이는 두뇌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. 이 신진대사의 문제가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로 이어지고, 이는 뇌동맥경화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. 이것이 심해지면 뇌동맥류,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다.

연구팀의 셜리 크레머는 “우리는 아직 왜 비만이 두뇌 노화로 연결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했다”면서 “그러나 식이요법과 적당한 운동, 금연과 혈압 조절로 두뇌 노화를 느리게 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”고 밝혔다. 또 연구팀은 “이 연구는 한 직업군에게서만 이뤄졌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”고 밝혔다.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전문지 ‘신경의학(Neurology)’에 발표됐다.

유현진 기자 cworange@munhwa.com


[많이 본 기사]


    ▶ 전자발찌 찬 전과12범, 女 성폭행·살해 ‘충격’

    ▶ ‘내림굿 해야 한다’ 50대女 성폭행·공갈 무속인 덜미

    ▶ 전자발찌 찬 40대, 주부 성폭행하려다 살해

    ▶ 40대男, 의붓딸 직장상사 살해하려던 이유가…

    ▶ 이병헌, ‘이×× 막말’ 강병규 “명예훼손” 고소

[Copyrightⓒmunhwa.com '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'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(구독신청:02)3701-5555 / 모바일 웹:m.munhwa.com)]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